본문 바로가기
건강-Health

치과의사가 말하는 충치예방 및 구강건강

by 스마트한 자린고비 2021. 8. 3.
반응형

현직 치과의사가 얘기하는 우리가 몰랐던 충치예방법과 구강건강에 대한 얘기를 공유합니다.

 

치아 건강 관련 상식

1. 치약의 종류는 크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즉 아무런 브랜드나 다 써도 무방합니다.

2. 미백치약의 효능은 믿지 마세요. 치아 미백을 원하신다면 미백 전문가를 찾는 것이 좋습니다.
3. 사랑이 발치가 두려우신가요. 사랑니 표면이 만져진다면 뽑아도 아프지않습니다. 사랑니 발치가 아픈 경우는  사랑니가 뼈 안에 묻혀 뼈를 갈아내는 경우입니다.

4. 가글을 너무 자주 하면 입안의 유익한 세균까지 죽이기 때문에 좋지 않은 효과를 가져올 수 있으니 가끔 필요할 때만 하십시오.

5. 충치의 가장 큰 적은 엿이나 카라멜과 같은 달고 치아에 달라붙는 끈적이는 식품입니다. 끈적임이 없는 음식은 먹고 난 뒤 물로만 헹구거나 양치 안 하고 그냥 자도 대부분 침으로 씻겨 내려갑니다.
6. 전동칫솔과 워터빅 중 선택을 하라면 전동칫솔이 더 나은 선택입니다.

7. 치아 건강을 위해 치실은 필수입니다.
8. 특별히 차가운 음식을 먹거나 하지 않았는데도 시린 치아는 치료 대상이지만 양치질할 때만 시린 치아는 치료가 불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9. 단것에 시린 치아는 충치일 가능성이 높고 뜨거운 커피에 시린 치아는 역시 치료 대상입니다. 단 아이스크림을 먹을 때 앞니가 시린 경우는 정상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양치질 습관

1. 양치 후 물로 10번정도 입을 헹구는 것을 추천합니다. 입냄새 제거나 위 건강에 좋습니다.

2. 30대부터는 충치균보다는 잇몸병균이 우세하기 때문에 건강한 구강건강 및 치아건강을 위해서는 양치할 때 잇몸 가까이 칫솔질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충치치료를 받은 치아가 더 충치가 잘 생기기 때문에 충치 치료를 받은 치아는 평소에 더 철저히 관리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